중추신경계

대표번호1899-0175

진료시간

평일 오전 : 09:00 ~ 13:00

평일 오후 : 13:00 ~ 17:30

토요일 : 09:00~12:00

점심시간 없이 진료하며
휴일 및 일요일 휴진합니다.

인지치료

  • >  중추신경계
  • >  인지치료

뇌졸중, 외상성 뇌손상, 퇴행성 중추신경계 질환 등으로 인지의 손상 및 저하가 오는 경우,
기억력, 지각력, 언어적 이해와 문제해결능력 등의 이상을 초래하여 환자가 사회로 복귀하는데에 있어
가장 중요한 장애요소로 작용합니다.
인지재활 치료에서는 환자의 장애정도 및 유형에 따라 적절한 인지평가를 거쳐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 적절한 지적 자극을 제공하고 컴퓨터 전산화 인지재활 프로그램(cotras)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뇌의 고차원적인 기능을 증진시키고,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통하여 뇌의 재 회복과정을 촉진시켜 환자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능력을 유지, 향상시키도록 합니다.

신경심리평가

신경심리평가는 뇌손상이 의심되거나 실제 손상이 있는 경우, 그 손상여부와 정도에 대해 정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. 뇌손상 환자에 특화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, 뇌손상으로 인한 각종 인지기능의 손상여부를 객관적으로 판정함으로서,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.
원리 – 심경심리학이라는 뇌의 구조와 기능의 관련성에 대한 학문과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, 이를 측정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개발된 도구로써 평가하게 됩니다.
임상적 응용 – 신경심리검사는 진단(diagnosis), 환자 관리 및 치료계획(Patient care & Planning), 재활과 치료 평가(Rehabilitation & Treatment), 연구(Research)의 목적이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