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증의료기관

중추신경계

대표번호1899-0175

진료시간

평일 오전 : 09:00 ~ 13:00

평일 오후 : 13:00 ~ 17:30

토요일 : 09:00~12:00

점심시간 없이 진료하며
휴일 및 일요일 휴진합니다.

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치료

  • >  중추신경계
  • >  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치료

·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은 대부분의 경우 팔이나 다리에 강력한 충격으로 인해 손상을 입은 후 발생하지만, 발목 염좌와 같은 크지 않은 손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· 가장 주요한 증상으로는 화끈거리는 극심한 통증이며. 자율신경계 기능 이상, 피부 체온 및 색깔의 변화, 부종, 근육 경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. 증상 발생 3개월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면 경과가 좋은 편이지만, 치료가 늦어지면 통증 부위가 주위로 급속히 퍼져나가 악화될 확률이 높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.

증상

복합부위통증증후군의 증상은 질환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.

[1단계]
손상 부위에 가까운 부분에 통증과 부종이 나타납니다. 피부가 따뜻해지고 땀이 많이 납니다. 감각의 과민이 나타나고 근육의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약 3개월 정도 지속되고 질환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저절로 자연 치유되기도 합니다.
[2단계]
화끈거리는 통증이 심해지고 부종의 범위도 넓어집니다. 관절이 두꺼워지고 관절 운동의 제한이 있습니다. 피부가 차고 딱딱해집니다. 골다공증이 생깁니다. 손발톱이 부서지고 갈라집니다. 또한 피부의 색이 자줏빛으로 변합니다.
[3단계]
통증이 마약성 진통제가 듣지 않을 정도로 심해집니다. 통증이 신체의 광범위한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. 관절 운동이 제한되어 강직이 생깁니다. 근육의 위축이 심합니다. 처음에는 털이 많아지다가 질환이 진행되면서 감소합니다.

치료방법

· 고용량 스테로이드 요법
· 성상신경절 차단술
· 수액주사치료
· 약물치료
· 파라핀 및 수치료